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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신건강알기

자살

자살

  • 자살의 정의에 대한 여러 가지 주장 중에 공통적인 핵심요소는 행동의 결과, 행복의 주체, 죽으려는 의도, 결과에 대한 자각입니다(Bille-Brahe, 2006).
  • 2016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, 2015년 기준 한국의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26.5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34개 회원국 평균(12명)의 2배 정도에 이르며 10년 이상 OECD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.

원인

  • 연구 결과 하나의 요인보다는 정신과적 병력, 신경증, 외상적인 삶의 경험, 자살 행동에 대한 유전적 취약성, 사회문화적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등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됩니다.
개인적 요인
  • 견딜 수 없는 고통과 절망으로부터의 해방
  •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, 해결되지 않는 문제
  • 문제해결 방법의 결여
  • 성격적 특성
    • - 충동적이며 불안정한 성격
    • -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내성적, 억제적 성격
    • - 남의 비난에 민감한 성격
  • 부정적인 생활사건
정신의학적 요인
  • 정신과적 질환
    • - 조현병
    • - 기분장애
    • - 불안장애
    • - 반사회적, 경계성 성격장애
    • - 알코올 및 약물중독
  • 과거 자살시도, 자살행동의 가족력
  • 만성신체질환, 장애
사회환경적 요인
  • 열악한 사회경제적 상태
  • 가정기능의 약화
  • 정서적 지지체계 약화
  • 경쟁적·개인주의 사회풍토
  • 생명경시 대중문화
  • 명령문화에 대한 불만
  • 규범문화에 대한 부적응

자살위험징후

  • 언어
    죽음을 직접적으로 언급
    자살 방법을 언급
    주변 사망자·자살자에 대한 언급, 그리움 표현
    편지, 일기 등에 죽음 관련 기재
  • 행동
    수면상태, 식욕, 체중의 변화
    물건, 재산 등 주변상황 정리
    죽음관련 예술작품, 언론보도에 과도한 몰입
    가족, 지인에게 평소 안하던 고마움, 미안함 표현
  • 정서
    감정 상태 변화(눈물, 침묵)
    대인기피, 무기력, 흥미저하
    (외출이 줄고 집에서만 생활)

예방 방법

자신과 주변에 관심가지기
  • 자살자는 마지막 순간까지 ‘죽고싶다’와 ‘살고싶다’는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10명중 8명은 언어, 행동, 감정표현을 통해 자살의도에 대한 신호를 보입니다.
  • 도움을 청하는 목소리에는 직·간접적 자살언급, 식욕감퇴/증가, 수면의 변화, 심한 감정기복, 평소와 다른 행동 등이 있습니다. 위험신호를 알아차리도록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합니다.
소통으로 대화하기
  • 자살의도를 살필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솔직한 대화와 진심어린 걱정입니다. 민감성을 가지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함께 있음을 전해주세요.
  • 비난하고 화를 내거나, 충고, 섣부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닫게 합니다.
  • 감정을 수용하고 공감하는 대화는 심리적 안정과 생각을 변화 시키는 힘이 됩니다.
행동으로 도움주기
  • 자살을 생각하는 이유를 적극적으로 듣고 자살생각과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  • 주변에 자살도구로 사용가능한 위험한 물건을 치우고, 위험한 장소에서 벗어나게 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.
  • 자기를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생명존중을 위해 가까운 주민센터, 복지관, 보건소, 112, 119, 1577-0199 등 전문기관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해야 됩니다.